CEO의 위치와 역할은 무엇일까?
CEO의 위치와 역할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지만, 모든 회사에 대한 CEO의 역할이 다 같지는 않을 것 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일반적으로 CEO는 그 회사나 조직의 경영을 전반적으로 책임 지고 리드 해 나가는 책임자를 말 한다고 생각 한다. 회사로 따지자면, 오너가 따로 있고 오너에게 보수를 받는 전문 경영인이 있는데, 이 때 전문경영인이 CEO일 경우가 많을 것 같다. 혹은 오너가 곧 경영을 맡는 경우에는 경영을 맡은 오너가 그대로 CEO일 수도 있을 것이다.
CEO가 해야 하는 일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생각 한다. 단순히 사무실에 앉아 결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목표를 수립 하고,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전략을 구사 하고 결정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그런 결정이 제대로 실행 되고 실천 될 수 있도록 조직의 구성원을 독려 하고 인사 시스템을 통하여 보상을 내리는 것도 CEO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회사의 방침이나 비전을 수립 하고 기업 문화를 관리 하는 것 또한 CEO가 해야 할 일이고, 대외적으로는 다른 기업과의 교류를 하거나 각종 매체에 얼굴을 내밀고 대표 역할을 하는 것 또한 중요 하다고 생각 한다.
일반적으로 CEO가 수행 해야 하는 역할은 크게 대인관계역할, 정보전달역할, 의사결정역할이 있다고 생각 한다. 이 중에서 대인관계 역할은 말 그대로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하면서 필요 한 역할로 보인다. 회사 외부에서는 다른 단체나 개인의 경조사 또는 행사에 참석 하고, 회사 내부에서는 조직 내의 구성원들이 목표를 잃지 않고 끝까지 달려 나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전략을 제시 하고 동기 부여를 해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예라고 생각 한다. 정보전달역할은 조금 더 구체적인데, 조직에 꼭 필요 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 하여 그 정보를 선별하고 우리에게 가장 필요 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 하여 구성원들에게 전달 하는 역할이라고 생각 한다. 마지막으로 의사결정 역할은 특히 기업을 운영 하는 데 중요하게 생각 되는 역할인데, 신사업을 하면서 필요 한 투자를 하거나 기업의 경영 방향을 결정 짓는 것, 혹은 조직의 혁신이나 인사 혁신,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 하고 배분 하는 지 결정 하는 것 등이 CEO가 해야 할 여러 가지 의사 결정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자질이 필요 한데, 회사의 규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강조 되는 역할이 다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된다. 특히 나의 의견으로는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의 회사에서는 저 세 가지 역할이 모두 다 중요 할 것이고, 회사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대인관계역할이나 정보전달역할을 분담 할 임원들이 많아지므로 의사결정역할의 비중이 더 커진다고 보인다.
내 생각에는 이처럼 회사의 규모에 따라 CEO가 해야 할 역할도, 그에 따라 요구 되는 능력도 모두 다를 수 밖에 없는데, 특히 중소기업 규모에서는 대표가 직접 실무까지 챙겨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실무에 대한 지식도 가지고 있어야 언제 어떤 때라도 회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관리 하는 것이 가능 할 것으로 생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