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과민성방광 증상 원인 치료방법

과민성방광이란?

날씨가 추워지면서 과민성방광으로 인하여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이는 온도가 낮아지면 과민성방광의 증상이 악화되기 쉬운 조건이 되기 때문인데요. 방광에 염증이 생겨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는 방광염과는 달리 과민성방광의 경우에는 방광 그 자체가 예민하여 생기는 일이기 때문에 증상은 같으나 그 원인은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보거나, 갑자기 강한 요의를 느끼는 경우.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고 밤에 2번 이상 화장실을 가야만 하는 경우. 평소 소변이 흘러 속옷을 적시는 등의 증상으로 일상 생활이 불편을 느낄 정도라면 과민성방광을 의심 해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사회생활에도 큰 지장이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과민성방광 증상을 알아 보고 치료방법을 찾아 증상을 개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방광 원인, 치료방법

과민성방광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추정되는 것들로는 우울증이나 신경과민, 스트레스 등이 거론 되고 있는데요. 정신적인 부분이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 이겠지요. 그 외에도 출산으로 인한 신경 손상이나 노화로 인한 근육 손실, 요실금이나 요로감염, 요로결석 등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과민성방광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지요.

기본적으로 과민성방광 치료방법은 병원을 찾아 약물을 통하여 치료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생활 습관을 바꾸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5분정도 그 순간을 더 참아 보고, 익숙해지면 더 긴 시간을 참아 보는 것이 훈련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운동을 통하여 하체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 또한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합니다.

과민성방광에 좋은 음식

식이요법을 통해서도 과민성방광의 증상은 많이 개선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과민성방광에 좋은 음식으로는 크랜베리, 다시마, 유산균, 토마토, 콩, 대파, 팥 등이 있다고 합니다. 주로 세균 감염을 막아 주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고 신장, 방광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음식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꾸준히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 해 나가면 얼마든지 증상을 개선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니 약물에 의존하기 보다는 먼저 식이요법과 운동 등을 시도 해 보고, 그 후에 병원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