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기준
불면증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단순히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밤을 새다시피 하는 것만이 불면증이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은 이뿐만 아니라 밤에 잠을 드는데 오래 걸리는 것, 잠이 얕게 들어 작은 소리에도 깨는것, 자다가 한 번 깨면 다시 쉽게 잠이 들 지 못하는것 등 깊은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는 모든 상태를 불면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밤에 잠이 오지 않아 밤을 새는것 만 불면증이라고 생각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불면증 기준을 몰라 적절한 대응을 할 타이밍을 놓치곤 하는데요. 불면증이 심각해지면 낮에는 멍한 상태로 있다가 쪽잠을 자게 되고, 다시 밤에는 꼭 잠을 자야만 한다는 스트레스로 오히려 더 수면을 취하기 어려워 지기 때문에 불면증이 더 심각해지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좋은 것은 어패류인데요. 어패류에 포함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리신은 수면리듬을 조절 하는데 작용 해 주고, 수면의 질과 양을 모두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결과를 살펴 보아도 글리신이 심부 체온을 저하시켜 보다 깊게, 오래 잘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밝혀 져 있습니다. 그 외 불면증에 좋은 다양한 허브티, 차 종류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대추차
대추차는 심리적인 이유로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분들께 좋습니다. 긴장, 불안, 초초 등의 심리적인 요인을 안정시켜 주고 피로를 해소해 주어 보다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게 해 주는데요. 그 외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므로 수면 부족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차로 유명한 라벤더
라벤더는 오래 전 부터 불면증에 좋은 차로 알려 져 있습니다. 신경안정에 도움이 되는 리날올, 피넨, 아세트산리날릴, 리모넨, 게라니올, 시네올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불안,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신경안정, 캐모마일
캐모마일 또한 불면증에 좋은 차로 널리 알려 져 있는데요. 카페인이 없어 잠들기 전에 마셔도 부담이 없는것은 물론, 우울감, 불안감을 해소해주어 보다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서양의 진정제 발레리안
발레리안은 오래 전부터 유럽에서 진정제로 사용 할 정도로 그 진정효과가 좋은 허브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쥐오줌풀이라고 불립니다. 수면에 꼭 필요 한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은 차로 알려 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