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바나바잎 효능 부작용 먹는법

바나바란?

인간의 무병 장수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질환은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이라고 합니다. 그 때문인지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 해 주는 바나바잎 효능도 주목 받고 있는데요. 바나바는 열대성 식물로 평소 우리에게 익숙한 품종은 아닙니다. 높이 30미터, 줄기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지름 80센티까지 자라는 굉장히 큰 식물인데, 이 식물에 달리는 약 18센티미터 크기의 잎이 우리가 당뇨병 관리를 위해 먹는 바나바잎 입니다.

바나바잎 효능 외에도 뿌리 부분은 위장병의 치료에도 좋다고 알려 져 있고, 단단하고 큰 줄기는 목재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람의 입장에서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바나바잎 먹는법을 제대로 알고 먹어야 그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 입니다.

바나바잎 효능

앞서 언급 하였듯이 바나바잎 효능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당뇨병 증상의 완화입니다. 식후 혈당이 치솟는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바나바잎에 풍부하게 함유 된 코로솔산이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솔산 외에도 바나바잎에는 아연, 마그네슘, 펙틴 등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한국인은 주식이 밥이기 때문에 많은 탄수화물을 한꺼번에 섭취하게 되어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므로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굉장히 좋지 못한 음식 문화인데요. 이러한 단점을 상쇄시켜 주기 위하여 바나바잎 효능을 찾아 섭취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바나바잎은 식물성 인슐린,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바나바잎 효능이 특히 당뇨병 환자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단순히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 때문이 아닙니다. 바나바잎에 함유 되어 있는 코로솔산은 우리 몸의 인슐린 민감성을 회복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당뇨병이 개선 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그외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미국 FDA에 의하여 인정 되었고, 장내 유익균이 생존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어 변비 개선, 대장암 예방 효과, 면역력 증대와 항산화 효과, 항염작용과 함께 남성에게도 좋다고 알려 져 있는 등 다양한 각도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바잎 먹는법

바나바잎 효능은 예로부터 동남아에서는 널리 알려 져 있어, 아주 오래 전 부터 동남아 사람들은 그 잎을 달여 마셨다고 하는데요. 바나바잎 먹는법 중 가장 간편한 것이 잎을 달여 마시는 것이기 때문에 시중에는 바나바잎 차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 외 약처럼 포장 되어 있는 건강식품도 있고, 분말 형태로 섭취 할 수 있는 제품도 많이 나와 있으니 개인의 기호와 취향에 따라 바나바잎 먹는법을 선택하여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바나바잎 부작용

다만 주의 해야 할 부분은, 바나바잎 부작용입니다. 아직 공식적으로 바나바잎의 부작용이 연구, 발표 된 기록은 없습니다. 하지만 바나바잎 부작용이 많이 밝혀 질 정도로 오랜 시간 연구 해 온 음식이 아닌 만큼, 바나바잎 부작용이 없다고 확신 하기 보다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생각 하는 것이 더 보수적이고 안전한 입장이 아닌가 합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는 만큼 과하게 섭취하여 저혈당이 오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하고, 신장 기능에 손상이 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보고 된 부작용이 없는 만큼 너무 과하게 조심 하지는 않아도 되겠지만, 언제나 과량 복용은 피하고 적절한 양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