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번개탄 피우는법

많은 분들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여름 휴가 일정을 취소 하였을 것 입니다. 때문에 휴가 일수는 남고, 겨울이 오기 전 캠핑이라도 가서 연차를 모두 소진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밖에서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번개탄 만큼 좋은 맛을 내는 도구가 별로 없지만, 번개탄 피우는법은 쉽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라 고기를 구워 먹기 위해 번개탄 피우는법을 이리 저리 시도 해 보다가 결국은 실패 하는 분도 적지 않습니다.

번개탄 피우는법이 쉽지는 않지만 숯보다는 불이 더 잘 붙기 때문에 야외에서 고기를 구워 먹을 때에는 안성맞춤인데요. 어떻게 하면 간단하게 고기를 구워 먹고 즐거운 캠핑이 될 수 있을지 번개탄 피우는법을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쉽게 번개탄 피우는법

고기를 굽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화력이 지속 되어야 하기 때문에 번개탄은 최소한 2장 이상 쓰는 것이 좋습니다. 번개탄을 개봉 하여 톱밥이 묻은 부분이 위로 가도록 놓고, 그 톱밥에 불이 붙을 수 있도록 토치로 가열을 해 줍니다. 톱밥은 불이 잘 붙기 때문에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불이 붙게 되는데요. 연기가 조금 줄어들 때 쯤에 톱밥부분이 서로 마주 닿을 수 있도록 번개탄 두 장을 겹쳐 줍니다. 햄버거 모양이라고 상상하면 번개탄이 빵이 되고, 톱밥이 패티처럼 가운데에 들어가게 해 주시면 됩니다. 이 상태로 3~5분 정도 지나면 구멍에 빨갛게 불이 올라 온 것이 보일 텐데요. 여기까지 진행 했다면 번개탄 피우는법이 끝난 것이니 바로 화로에 넣어 고기를 굽기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번개탄 장점

번개탄은 앞서 언급 하였듯이 불을 붙이기가 쉬운데요. 번개탄 피우는법이 어렵지만, 그래도 숯을 이용해서 불을 지피는 것 보다는 쉽고 화력도 세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적합한 방식입니다. 숯보다 싸다는 점은 더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다만 번개탄을 구매 하였을 때에 번개탄 피우는 법을 돕기 위하여 붙어 있는 톱밥을 이물질로 착각하고 털어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일만 하지 않는다면 번개탄 피우는 법이 그리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번개탄 단점

번개탄 피우는법은 숯보다 쉽고 화력도 숯보다 세지만, 숯만큼 지속시간이 길지는 않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위에 번개탄 피우는법에서 2장 이상 불을 붙이라고 한 것 인데요. 그와 함께 숯에 비해 유해물질이 나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 또한 단점입니다.

유해물질 이슈는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사실 아직도 번개탄은 건강에 좋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가끔 1, 2번 정도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사용 하는 것은 괜찮지만 자주 사용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데요. 번개탄 피우는법을 따라 할 때에는 꼭 바람을 등지고 서서 연기를 직접 맞지 않도록 하고, 포장지에 기재된 주의사항을 잘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