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분유양은 아이의 체중에 따라 다릅니다. 때문에 아기가 자라는 속도에 맞추어 조금씩 아기에게 먹이는 분유의 양도 달라야 하는데요. 일괄적으로 시기에 맞게 100일 아기 분유량, 50일 아기 분유량 하는 식으로 나누기 보다는 아기의 체중을 먼저 재 보고 아이가 성장하는 속도를 보면서 조절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신생아는 일반적으로 태어난 날로부터 약 1개월 정도 까지의 시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3일, 산후조리원에서 2주일 정도의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신생아 시기를 모두 끝내고 집으로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막상 집에 와서 아이와 단 둘이 남겨지면 신생아 분유양은 물론 기저귀는 하루에 얼마나 쓰는 것이 정상인지, 잠은 얼마나 자야 하는지 모든 것이 두렵고 막막하게 느껴 질 것 입니다. 아이들은 모두 다르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질문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결국은 내 아이의 성장을 보면서 맞추어 가는 것 만이 답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학적으로 권고되는 신생아 분유양은 알고 있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위 표는 일반적으로 권고 되는 신생아 분유량표 입니다. 체중이 3~3.5kg라면 보통 갓 태어난 상태인데요. 이 때에는 60~70ml 정도를 한번에 먹고, 하루에 5~7번, 혹은 그 이상 배고픔을 호소 합니다. 아직은 빠는 힘이 크지 않고 뱃골도 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신생아 분유양 만큼 먹지 못하는 아기도 있고, 적게 먹은 만큼 더 자주 먹으려 드는 아기도 있습니다.
신생아 분유양은 체중에 따라 한번에 체중 1kg당 20ml 정도를 먹이는 것이 알맞습니다. 하루에 최소한으로 섭취 해야 하는 신생아 분유양은 체중 1kg당 100ml 이며, 일반적으로는 체중 1kg당 150ml를 섭취 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위에 올려 진 신생아 분유량표를 보시면 체중에 따른 1회 분유 섭취량, 하루 최소 섭취량, 하루 권장 섭취량이 계산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신생아 분유량 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신생아 분유량 늘리기를 억지로 하느라 힘들어 할 필요도 없는데요. 아이들의 성장은 직선 상태의 우상향 선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단식으로 이루어 지는 만큼 지금은 잘 먹지 않는 아기도 어느 순간 먹는 양이 늘어나고 평균치를 따라잡는 시기가 올 것 입니다. 아기가 분유를 찾는데도 주지 않는 것은 문제가 되지만, 아기가 원하는 만큼을 충분히 제공 해 주었다면 억지로 신생아 분유량 늘리기를 할 필요는 없으니 조금은 여유 있게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