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갑근세 계산기 사용법 다운로드

갑근세란 갑종근로소득세의 줄임말로, 흔히 우리가 말하는 소득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경제활동을 해서 돈을 벌게 되면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것이 세금인 만큼, 소득과 지출을 관리하는데 있어 갑근세 계산기를 이용하여 얼마가 나갈 것인지 미리 예상하고 관리하는 것은 꼭 필요 한 과정인데요. 특히 직장인이라면 이직을 앞두고 연봉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늘어난 연봉에 따른 소득세 변화는 어떤지 갑근세 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 해 보면 실수령액이 어느정도 올라갈지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갑근세는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나와있는 금액을 기준으로 징수 됩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있는 금액을 그대로 다 내면 100%를 내는 것이고, 개인의 사정에 따라 80%, 120%로 설정 할 수도 있는데요. 80%로 설정 하면 평소에 세금을 적게 내게 되므로 연말정산을 할 때에 토해내는 경우가 많고, 120%를 선택 했을 때에는 상대적으로 근로소득세를 많이 내는 셈이므로 연말정산을 할 때에 돌려받는 경우가 생기기 쉬우므로 갑근세 계산기를 이용하여 세금이 얼마나 나가는지 체크 하고 그 비율까지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근세 계산기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제공 하고 있습니다.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조회/발급 탭으로 들어 간 다음 가장 우측의 기타조회 항목에서 간이세액표를 찾을 수 있는데요. 간이세액표를 클릭 한 다음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선택하면 갑근세 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하여 내가 받는 월급에 따라 얼마의 세금을 내는지 바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식비, 교통비 등 세금을 내지 않는 소득을 비과세 소득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비과세 소득을 제외한 월급을 '월 급여액' 부분에 입력 하고 공제 대상이 되는 가족수와 20세 이하 자녀수를 갑근세 계산기에 넣은 다음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내가 내야 할 세금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월 급여액 400만원, 미성년 자녀가 2명인 4인가족을 대상으로 갑근세 계산기를 돌려 본 결과입니다.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의 합은 83,510원인데요. 80%를 선택 하느냐, 120%를 선택 하느냐에 따라 내야 할 납부세액의 합이 66,000원에서 100,000원까지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지출 습관을 잘 파악하고 자금의 흐름을 고려하여 갑근세를 80%로 내야 할지, 100%나 120%로 내야 할지 선택 해야 할 것 입니다.

매번 홈택스에 접속하여 갑근세 자동계산기를 이용 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홈택스에서 갑근세 계산기를 다운로드 할 수도 있는데요. 갑근세 계산기 화면에서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조견표)를 다운로드 하면 쉽게 내 급여액과 공제대상 가족 수에 따른 갑근세 자동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내 급여를 찾아서 대조해보아야 하는데, 20세 이상 자녀의 수가 반영되지 않아 완전히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 하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갑근세 자동계산기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국세청 갑근세 자동계산기 페이지로 연결 됩니다. 재테크에 가장 기본이 되는 월급 관리와 함께 세금이 얼마나 나갈지를 확인 하고 꼼꼼한 자금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물론, 향후 이직이나 승진을 했을 때에 실수령액이 어떻게 변화할지 확인 하는 근거로 갑근세 계산기가 도움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