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

끝말잇기를 하다가 누군가 참기름! 을 외쳤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두음법칙을 적용하여 늠으로 시작하는 단어나 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로 대체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름으로 시작하는 명사를 알고 있다면 더 쉽게 끝말잇기 게임에서 이길 수 있을 것 입니다.

 

물론 끝말잇기를 할 때에는 대부분 명사만 인정하고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은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끝말잇기를 위해서는 름으로 시작하는 명사를 찾아 보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두음법칙으로 인하여 름이 명사 제일 앞에 올 경우에 음이나 늠으로 대체 되기 때문에 국어사전에 있는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명사만 찾을 경우 북한 명사 6가지가 전부입니다. 그렇지만 끝말잇기 이기는법을 찾는다면 북한어까지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

 

 

위 사진에 나오는 단어 6개가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인데요. 한국에서 쓰는 단어로는 각각 늠육, 늠료, 늠봉, 늠전, 늠장, 늠황이라는 뜻입니다. 방금 언급 한 늠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은 모두 국어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우리나라 말이므로 두음법칙을 적용하여 늠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필요 할 때에도 바로 사용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끝말잇기 이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남들보다 더 많은 단어를 알면서, 어려운 글자로 끝나는 단어를 빠르게 말 할 수 있는 순발력이 있으면 되는데요. 끝말잇기 한방단어를 꾸준히 찾아 보고 상대방이 이길 수 없을 만한 단어들을 머릿속에 기억 해 두세요. 언젠가 얄미운 친구를 이겨버릴 수 있는 기회가 올 지도 모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