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막이란?
고막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대로 우리 귀에 있는 얇은 막으로, 소리를 듣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 고막의 진동이 귓속의 뼈로 전달되어 달팽이관까지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때문에 고막 찢어지면 소리를 듣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두께가 약 0.1mm로 매우 얇기 때문에 고막파열이 일어나기 쉬워 늘 주의해야 하는데요. 피부층, 중간층, 점막층의 세 층으로 되어 있어 고막 파열이나 고막 천공이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고막 찢어지면 증상
고막도 신체의 한 기관이므로 고막 찢어지면 증상은 일단 큰 고통입니다. 귀 안쪽이 굉장히 아프기 때문에 누가 말 해 주지 않아도 고막이 찢어졌을 때 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안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귀뿐만 아니라 두통으로도 연결 될 수 있고, 신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 또한 귀이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이명이 발생하는 것 등도 고막파열증상 중 하나입니다.
고막 찢어지면 대처법
일단 고막파열증상은 큰 고통을 수반하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 해야 하는데요. 고막이 찢어지면 균에 쉽게 감염될 수 있으므로 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귀를 보호하고, 특히 씻을 때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막이 터지면 그 사이로 물이 들어 가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귀와 코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코를 풀거나 재채기를 할 때에도 귀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막 천공 치료
고막 천공 크기가 작을 때에는 약 8-10주 정도면 자연적으로 고막 찢어진 부위가 막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멍의 크기가 크거나, 잘 아물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는 고막 파열과 손상을 막기위한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병원에 찾아가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 이므로, 고막이 찢어지면 반드시 감염에 주의하시고 빠른 시일 안에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