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집개미 퇴치법

어른들이 하는 말 중, 개미가 있는 집에는 바퀴벌레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 둘 중 하나를 굳이 따지라면 집에 바퀴벌레가 돌아다니는 것 보다는 집개미가 돌아다니는 것이 백 배는 더 나을 텐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집 안에 돌아 다니는 개미를 아무렇게나 방치 할 수는 없지요. 개미는 단순히 보기에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사람이 자는 동안 호흡기로 들어 가 기관지 천식 등 각종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철저한 집개미 박멸 계획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좋은 건 집개미도, 바퀴벌레도 없는 것 이겠지요. 집에서 집개미 떼가 보인다면 집개미 퇴치법을 알아 보고 하나씩 실행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개미 퇴치법은 개미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먼저 집에 나오는 작은 개미가 어떤 종류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집에서 서식하는 개미 종류는 그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육안으로만 구분 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특징을 알면 구분이 마냥 어렵지만은 않으므로 아래를 참고 하여 먼저 우리 집에 나오는 집개미 종류를 알아 보고, 그 다음에 집개미 퇴치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개미 종류

1. 애집개미

애집개미는 연한 갈색을 띠고, 몸집이 2~2.5mm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어릴수록 그 색도 연하고 성체가 될수록 색이 짙은 갈색으로 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갈색이 짙어지면 검은색처럼 보이기도 하므로 머리가 검은색이라고 해서 애집개미가 아니라고 단정 지어서는 안 됩니다. 어둡고 따뜻한 곳,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집 안에서는 벽 틈이나 천장 틈, 가구 속, 마루 밑 등에서 자주 보이는데요. 이런 곳에서 서식 하고 있다가 음식 찌꺼기가 바닥에 떨어져 있으면 순식간에 그 곳으로 몰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 곳에 자리를 잡게 되면 여러 마리의 여왕집개미가 군림하는 경우도 있어 크게는 수십만마리까지 번식 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이렇게 군체가 커지기 전에, 집개미 발견 즉시 종류에 따른 집안 개미 없애는 방법을 찾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일부 가정에서는 알러지로 인한 기관지 천식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특히 어린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주의가 필요 합니다. 오래된 집 뿐만 아니라 신도시의 아파트에도 서식 할 정도로 환경을 가리지 않고 번식력이 좋습니다.

2. 붉은개미

붉은개미는 이름 그대로 붉은색을 띄고 있기 때문에 구분 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3~7mm 정도의크기를 갖고 있으며, 단백질, 지방으로 이루어진 과립 먹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집안 개미 없애는 방법을 찾을 때에도 이에 맞는 개미약을 뿌려야 합니다.

3. 유령개미

유령개미는 얼핏 보기에 애집개미와 비슷해 보일 수 있는데요. 때문에 가장 많은 분들이 혼동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애집개미는 전체적으로 연한 갈색이지만 유령개미는 머리 부분이 검은색이기 때문에 머리를 보면 가장 쉽게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유령개미도 애집개미와 같이 한 군체에 여러 마리의 여왕집개미가 있을 수 있어 번식력이 좋기 때문에 완전히 박멸 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처음부터 먹이 취향을 파악하고 한번에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집개미 종류별 퇴치법

집개미 박멸을 위한 개미약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과립형 먹이와 액상형 먹이인데요. 과립형은 지방과 단백질로, 액상형은 탄수화물로 이루어 져 있어 집개미 종류에 따라 선호되는 종류가 다릅니다. 앞서 언급한 애집개미와 붉은개미는 과립형 먹이를 선호 합니다. 개미약을 살 때에 애집개미와 붉은개미가 많다면 과립형으로 구매 하는 것이 집안 개미 없애는 방법이라는 것 이지요. 반대로 유령개미는 탄수화물로 구성된 액상형 개미약에 반응 합니다. 때문에 작은 개미 퇴치법이 필요 할 때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우리 집에 있는 집개미 종류를 파악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애집개미와 유령개미의 구분입니다. 애집개미와 유령개미는 겉으로 보기에 굉장히 유사한 생김을 가졌지만 먹이 취향은 반대이기 때문에 이 때 구분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개미약을 놓아도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집개미 떼가 나왔을 때 유심히 관찰 해 보고, 머리가 검은색이고 몸통이 투명하면 유령개미로 판단하고 액상형 개미약을, 전체적으로 연하거나 짙은 갈색을 띠고 머리부분이 투명에 가깝다면 애집개미로 판단하고 고체형 개미약을 구매 하는 것이 집개미 퇴치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혹시 이미 개미약을 구매하여 배치 해 두었는데도 좋은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다른 종류의 약을 한 번 써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미약 사용 방법

앞서 필자가 언급한 바와 같이 집개미는 주로 가구의 틈새나 바닥 틈, 벽 틈, 천장 틈새 등에 서식 합니다. 때문에 어떤 곳에 집개미가 자주 출몰 하는지 먼저 확인 하고 해당 동선에 약을 뿌려야 하는데요. 천장의 도배 몰딩 틈, 혹은 바닥의 문틈 모서리, 도배지와 문틀의 몰딩이 만나는 구석진 곳 등에 뿌려두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미약 사용시 주의사항

집안 개미 없애는 방법을 찾아 개미약을 살 때에는 또 한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특히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독한 약에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미약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해충 방지제, 살충제 등은 대상이 되는 벌레를 죽일 수 있을 정도의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완동물이나 아이들이 접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개미 퇴치법은 집개미 종류만 알면 약을 구매하여 처리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지만, 사용에 있어서는 꼭 주의해야 한다는 점 기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