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여자아이 성조숙증 원인 치료

어느 날, 유치원생 밖에 안 된 여자아이의 가슴에서 멍울이 만져 진다면 당황하지 않을 부모는 없을 것 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눈에 보이는 성조숙증 증상을 보고, 혹은 키가 너무 작아서 고민이라서, 또 다른 이유로는 유전적으로 키가 작을 것 같아 미리 걱정이 되어서 성조숙증 검사를 받으러 방문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받는 검사가 성장판 검사와 성장호르몬 검사입니다. 두 검사 모두 실비보험이 적용 되면 저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 약관을 확인 하고 병원을 방문 하면 큰 부담 없이 가능 한 검사입니다.

30분 간격으로 수 차례 채혈해야 하는 성장호르몬 검사와 달리, 성장판 검사는 엑스레이를 찍는 것으로 간단하게 판별이 되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 했을 때 가장 먼저 하는 검사이기도 한데요. 간편한 대신 호르몬에 비하여 정확도가 떨어지고, 특히 판별하는 담당의의 경력이나 실력, 관점에 따라 그 해석이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실제로 필자의 주변에는 같은 아이가 여러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는데도 성장판 나이 편차가 3년까지 난 것을 본 적이 있는데요. 7세 아이가 뼈 나이가 6세라는 진단과, 뼈 나이가 9세라는 진단이 각기 다른 병원에서 나왔습니다. 3년이라는 큰 편차는 아이의 나이가 7세였던 것을 감안하면 거의 인생의 50%에 달하는 수치인데요. 이와 같이 어떤 병원을 찾느냐에 따라 성장판 검사 정확도는 신뢰도가 높을수도, 신뢰도가 낮을수도 있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성장판 검사는 반드시 성조숙증 유명한 병원에 방문하여 해야 한다' 라는 것 인데요. 편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경험이 많고 비슷한 케이스를 많이 접해 본 병원, 그리고 그러한 많은 케이스에서 실패가 없었고 실력이 검증되어 꾸준히 인정받는 병원이어야 믿고 방문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런 교훈을 토대로 저는 이경민소아과를 방문 하였습니다. 대전에서는 조이 소아과, 이경민 소아과 두 곳이 유명했는데 조이소아과는 예약을 잡을 수 없어 방문 한 곳이 이경민소아과입니다.

많은 분들이 여자아이 성조숙증 원인이 무엇인지, 내가 무엇을 잘못 한 것인지, 아이를 키우면서 실수 한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불안해 하실 텐데요. 이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당연한 불안감이기도 하고, 특히 아이의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생각이 들면 부모로서 가장 먼저 갖게 되는 자책감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성조숙증 원인은 정말 부모의 잘못일까요? 제가 성조숙증 병원을 방문 했을 때 들은 질문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아이가 TV를 하루에 몇 시간 보나요?

2. 아이의 취침 시간이 몇 시부터 몇 시 까지인가요?

3. 최근 아이가 영양제를 먹기 시작하거나, 슬*임을 가지고 논 적이 있나요?

그 외에는 아이의 성장 배경이나 식습관에 대한 그 어떤 질문도 없었는데요. 여자아이 성조숙증 원인이 무엇인지를 짐작하게 해 줄 수 있는 대목이라고 생각 합니다.

의사의 설명에 따르면 아이가 TV를 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아이가 숙면을 이루는 데 방해가 되고, 이는 곧 성장 저하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이는 2번 질문과 비슷한 의미인데요. 최소한 밤 10시부터 아침 7시까지는 잠을 자야 충분한 수면과 함께 키 성장이 이루어 진다는 뜻 이기도 하지요. 3번 질문은 최근 환경호르몬 등으로 문제가 된 장난감에 대한 것 이었는데, 같은 시간을 가지고 놀더라도 큰 아이들 보다 작은 아이들이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그 손을 바로 입에 대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라고 해요. 다만 문제가 되어 모두 회수된 특정 제품 외에, 문제를 개선하여 새로 나온 제품이나 이름이 비슷한 다른 제품들은 괜찮다고 합니다. 결국 여자아이 성조숙증 원인은 후천적으로는 이 세 가지로 압축될 수 있다는 것 이지요.

많은 분들이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 성장판 검사를 하고, 뼈나이가 몇 살이 나올지에 대해 걱정을 하실 텐데요. 뼈 나이가 2년 정도 빠르게 나오더라도 실제로 위 질문에 해당되지 않고, 부모의 키가 평균에 비해 작지 않으며, 생활 습관에 문제가 없다면 조금 더 지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성장호르몬 주사는 몹시 힘들고 어려운 과정입니다. 경우에 따라 처방이 다르지만 매달 병원을 방문하여 주사를 맞는것도, 매주 집에서 1회 엄마가 주사를 놓는 것도, 매일매일 집에서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아야 한다며 도망가는 아이와 씨름 하는 것도 쉽지 않은 과정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성장호르몬 검사를 하는 것 인데요. 뼈 나이를 측정하는 성장판 검사 정확도에 의심을 가진 분이라면 성장호르몬 검사를 해 보는 것도 답을 내리기 전 하나의 참고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결과의 편차를 고려하였을 때 성장판 검사보다 성장호르몬 검사가 더 정확도가 높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미디어를 자주 접하는 생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성조숙증 진단 아동이 점점 가파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많은 병원들이 성장클리닉을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클리닉은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진료가 많고, 보험 적용이 되더라도 나이, 출생시기, 성장호르몬 수치, 현재의 키 등에 따라 제한이 따르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는 성조숙증 치료 비용이 부담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제 의견은, 되도록 가정에서의 생활 습관을 먼저 바로잡고, 성장판검사 결과와 성호르몬 검사를 모두 한 다음 검사결과를 참고하여 향후 성조숙증 치료 방법을 결정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