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의 효능에 대해서는 이미 널리 알려 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기력을 보충 해 주고 면역력을 키워 주며 피로회복을 도와 주고 그 외에도 신체 곳곳의 건강을 북돋아주기 때문에 거의 한약을 지을 때에는 빠지지 않고 들어 가는 약재 중 하나이기도 한데,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보다 먹기 편한 형태로 나오는 녹용환이나 녹용농축액 등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녹용은 생산지에 따라, 또 부위에 따라 그 효능과 품질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부위를 쓰는지, 어디에서 자란 사슴의 뿔에서 채취를 하는지 잘 살펴 보고 구매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자연환경이 좋고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뉴질랜드나, 추운 러시아산을 사용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특히 녹용은 추운 곳에서 자란 사슴일수록 그 약효가 좋다고 하여 러시아산의 등급을 높게 쳐 주는데, 그와 함께 사슴의 뿔 중에서도 위로 갈수록 효능이 좋다고 알려 져 있습니다. 머리에 가까운 쪽에서 부터 그 명칭이 하대 - 중대 - 상대 - 분골 - 팁으로 나누어 지는데, 하대쪽으로 갈 수록 효능이 약하고 분골을 최상급 약재로 치며, 팁은 그 최상급 보다도 더 높고 귀한 등급이라 다루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인데요.
이렇게 원 재료가 되는 녹용이 어디서 자란 사슴인지, 혹은 뿔의 어느 부위인지 알고 제품을 선택한다면 내가 원하는 효능을 더욱 더 빠르게 얻을 수 있겠지요. 그뿐만 아니라 제조하는 공장 또한 식품을 위한 위생설비가 다 되어 있는지, 허가받은 공장이나 설비에서 제조하고 있는지를 꼭 확인 하여야 식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제조사고가 생겨 녹용 부작용을 겪는 일을 방지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녹용은 체질에 따라 잘 안 받는 사람도 있으니 녹용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체질을 확인 하고 거기에 맞게 복용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