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주차정보

부산 시내버스 요금, 버스비

부산 시내버스 요금

부산 시내버스 요금은 나이에 따라, 그리고 이용하고자 하는 노선에 따라, 이용 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성인의 경우 부산시내버스요금은 일반버스 1,300원, 급행 또는 좌석버스 1,800원이며, 교통카드 이용시 각각 100원이 할인 됩니다. 이 요금을 기준으로 청소년, 어린이는 할인이 적용되고, 심야버스나 2000번 버스는 추가 요금이 생깁니다.

부산 버스비 기준

부산 시내버스 요금의 첫번째 기준은 연령입니다. 시내버스 요금은 크게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어린이는 만 6세 이상 만 13세 미만으로, 쉽게 생각하면 초등학생까지라고 기준을 잡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요금은 만 13세 이상에서 만 19세 미만까지 적용 되는데요, 만 19세가 넘었다고 하더라도 만 24세까지는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라면 부산 버스요금이 청소년 기준으로 적용 됩니다. 만 19세 이상은 일반인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연령에 따라 할인된 금액이 결제되는 어린이용, 청소년용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령 확인을 할 수 있는 학생증, 청소년증을 함께 지참 하여야 합니다. 연령에 맞지않게 할인을 받는 경우 규정운임과 함께 30배의 부가운임을 징수 합니다.

부산 시내버스 요금 무료 대상

부산 시내버스 요금을 내지 않고 무임승차할 수 있는 대상도 있는데요. 국가유공자의 경우 국가유공자 확인증서를 소지하거나 복지카드를 이용하여 탑승 하면 무료로 부산 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또 어린이의 기준이 만 6세 이상인 만큼, 만 6세 이하의 어린이는 무임승차가 가능합니다. 다만, 보호자 1명당 만 6세미만 소아 2명까지만 무임승차가 가능하고 2명 초과에 대해서는 어린이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부산 시내버스 요금은 만6세미만 소아에게 무료지만, 현재는 노인 승객 대상 무료운행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각 지자체 복지창구에서 고령자를 위한 교통비 지급 등의 복지 정책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