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종부세 계산기

얼마 전, 국세청 종부세 계산기 서비스가 생긴다는 사실이 기사화 되었습니다. 국세청에서 종부세 계산기를 만들어 국민에게 서비스 할 정도로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 국민들이 많아 졌다는 뜻이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종부세 계산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해당 서비스는 국세청에서 내년부터 시행 되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 올해 12월에 내야 하는 종부세는 계산이 어렵다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하지만 국세청 종부세 계산기를 이용 할 수 없을 때 별도로 사용 가능 한 다양한 무료 종부세 계산기들이 시중에 나와 있는데요. 별도의 어플 설치 없이 간단히 웹으로 접속만 하면 되고, 현 시점 뿐만 아니라 과거, 미래의 종부세 자동계산도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내가 내야하는 종부세 자동계산 뿐만 아니라 향후 내가 집을 추가 구매할때, 혹은 매도할 때에 어떻게 세액이 변하는지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자동계산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릴 종부세 계산기는 웹으로 접속이 가능한데요. 휴대폰이나 PC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세청 종부세 계산기가 정식 런칭 하기 전까지 부담없이 접속하여 계산만 하면 됩니다. 먼저 사용법을 알려 드리고 주소는 하단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종부세계산기에 접속을 하면 이렇게 보유세(재산세, 종부세) 계산 탭이 나옵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기뿐만 아니라 재산세까지 함께 계산되어 내가 1년간 총 부담해야 할 세액이 얼마인지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종부세 계산기 입력 항목을 보시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기본이 되는 법인 종합부동산세, 개인 종부세 조회 여부와 공시가격, 그리고 공동명의 종합부동산세 계산까지 가능합니다. 공동명의인 경우 지분을 %로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더욱 정확하게 종부세 자동계산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져 있습니다.

먼저 공시가격 15억 상태의 1주택자 종합부동산세 자동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공시가격을 입력하고 조정대상지역인지 여부를 체크 한 다음 보유세 계산 버튼만 클릭하면 됩니다. 공동명의인 경우에는 공시가격 하단 공동명의를 클릭하고 지분 %를 입력하면 됩니다. 다주택자의 경우에는 회색 자산 플러스 부분을 클릭 하시면 여러 채의 주택도 공시가격을 각각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위 조건대로 공시가격 15억 1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 계산기를 돌린 결과입니다. 종부세 계산방법이 함께 나와 있어서 더욱 이해가 쉬운데요. 과세표준은 9억이며, 매년 7월과 9월에 나누어 내는 재산세는 297만원입니다. 종부세 계산법은 공시가격 15억에서 1세대 1주택 공제 9억을 뺀 6억에, 공정시장가액비율 95%를 곱하여 5억7천만원이 과표가 되었습니다. 이에 종합부동산세는 재산세 중복분을 차감하고 약 259만원이 됩니다.

이렇게 종합부동산세 계산기를 돌려 보면 1년간 내가 이 집에 대하여 재산세와 종부세로 납부해야 할 총 세액은 667만원이라는 뜻이 됩니다. 만 60세 이상, 보유기간 5년 이상인 경우 장기보유 특별공제와 고령자 공제가 들어 가는데요. 70세 이상의 경우 공제율이 40%이고 장기보유공제는 15년 이상 50%가 들어가기 때문에 같은 조건에서 총 납부액이 418만원까지 줄어듭니다. 가능하면 오래 가지고 있는 것이 종부세 절세의 비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국세청 종부세 계산기가 나오면 더 고민 할 필요가 없겠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국세청 종합부동산세 계산기가 아직 지원 되지 않기 때문에 종부세 계산기 바로가기를 통하여 공동명의 종부세 계산과 함께 장기보유 공제, 노령자 공제까지 꼼꼼하게 입력 하고 계산 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