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엑셀 파일 합치기

여러개의 엑셀 작업을 하다 보면 엑셀 시트 파일 합치기가 필요 할 때가 있습니다. 여기저기 중요한 데이터들을 이용해서 마구 파일을 만들어 두었는데 이제는 조금 더 간단하게, 하나의 엑셀 파일로 관리 하고 싶은 순간이 누구나 있을 텐데요. 회사 일을 하면서 엑셀 파일 합치기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기억 해 두면 조금 더 쉽게 엑셀을 활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엑셀 합치기는 수많은 엑셀 함수와는 달리 굉장히 쉬운 기능입니다. 때문에 엑셀 파일 합치기와 분리하기 모두 1분도 채 걸리지 않는 시간에 할 수 있는데요. 엑셀에 다른 복잡한 함수를 걸 때에는 혹시나 데이터가 사라질까봐 백업파일을 미리 만들어 놓고 함수를 적용 하지만, 엑셀 시트 합치기는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그런 백업조차 필요 없을 정도의 작업이랍니다.

엑셀 파일 합치기를 위해서는 먼저 두 개의 파일이 있어야겠죠? 1번 문서와 2번 문서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위와 같이 문서가 두개 각각 따로 있을 때에,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2번 문서를 1번 문서의 2번째 시트에 넣기 위한 방법이 엑셀 파일 병합입니다.

2번 문서를 1번 문서의 2번째 시트로 옮기기 위하여 2번문서 탭에서 우클릭을 해 줍니다. 이름 바꾸기를 비롯한 몇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이동/복사(M) 항목을 클릭 해 줍니다.

엑셀 파일 합치기를 위해서는 병합하고자 하는 엑셀 파일이 두개 다 열려 있어야 합니다. 파일이 모두 열려 있는 상태라면 위 화면에서 '대상 통합 문서'에 1번 문서가 보일 텐데요. 기본으로는 2번 문서가 선택되어 있지만, 선택 창을 클릭하여 1번 문서로 바꾸어 줍니다. 그러면 1번 문서의 시트가 하단에 나오는데요. 어느 위치에 내가 2번 문서 시트를 합치기 할지 그 위치를 지정 해 줍니다. 2번 문서를 삭제 하지 않으려면 복사본 만들기를 함께 체크 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2번 문서의 시트가 1번 문서의 2번째 시트로 복사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 합치기가 간단하게 끝난 모습인데요. 2번 문서는 아직 그대로 남아 있으므로 2번 문서는 삭제 해도 되고, 혹시 모를 백업으로 남겨 두셔도 됩니다.

엑셀 기능은 매우 유용한 것이 많지만 엑셀 파일 합치기와 같은 것들을 하나하나 머릿속에 넣고 함수까지 모두 외우고 다니기에는 어려움이 있지요. 엑셀 책을 사서 따로 공부를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엑셀에서 활용 가능 한 방대한 기능의 함수를 모두 쓰는 사람은 없기에, 그렇게 공부를 하기 보다는 필요 할 때 마다 검색을 통해 사용 하다 보면 자주 쓰는 기능은 자연스럽게 익혀 질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