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캐시비 잔액조회

교통카드를 사용 하다 보면 버스카드 잔액조회가 필요 할 때가 있습니다. 미처 캐시비 잔액조회를 하지 못했을 때에 버스를 탔는데 삐빅 소리와 함께 잔액이 부족합니다 라는 경고음이 울리면 그 당황스러움은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인데요. 매번 정기적으로 캐시비 충전을 하더라도 그 금액만 믿고 안심하기 보다는 충전일 며칠 전에 교통카드 잔액조회를 해서 미리 체크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캐시비는 전국적으로 호환이 되는 버스카드이기도 하지만, 편의점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용돈카드로도 많이 활용 되는데요. 때문에 단순히 버스카드 잔액조회가 아니라 편의점에서 무언가를 사 먹을 수 있을지 없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캐시비 잔액조회가 필요 한 순간은 자주 찾아 옵니다.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은 총 3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편한 것은 어플을 설치해서 필요 할 때 마다 캐쉬비 잔액조회를 하는 것 입니다. 아래에 차례대로 3가지 방법을 정리 해 볼게요.

캐시비 잔액조회를 하는 첫 번째 방법은 캐시비 웹사이트에 가입하는 것 입니다. 캐시비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내 카드 관리 메뉴에서 카드 등록을 해 주어야 하는데요. 카드 뒷면에 있는 숫자를 기입 하여 카드 등록을 하면 다음번에는 별도의 카드 등록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캐시비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카드등록을 끝내고 나면 마이캐시비 메뉴에서 사용내역 조회를 통하여 얼마를 사용하였는지, 얼마가 남았는지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반영 되는 데 2-3일 정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캐시비 잔액조회는 어렵고, 대략적인 내용만 예측 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캐시비 잔액조회를 위한 두 번째 방법은 편의점에 직접 찾아가는 것 인데요. 편의점 사장님이나 직원분께 버스카드 잔액조회를 해 달라고 하면 편의점에 있는 교통카드 잔액조회 시스템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때에는 2-3일간의 사용 내역이 반영되지 않는 단점 업시 실시간으로 티머니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캐시비 잔액조회를 하는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은 휴대폰에 어플을 설치하는 것 입니다. 플레이 스토어에 캐시비 잔액조회로 검색 하면 몇 가지의 어플이 나오는데요. 교통카드 잔액조회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어플 중 어느 것이나 캐시비 잔액조회가 가능하니 편리한 대로 설치 하면 됩니다.

어플 설치 후에는 별 다른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하지 않은데요. 휴대폰의 NFC 기능을 켠 다음 카드를 태그 해 주기만 하면 얼마가 남아 있는지 바로 뜨기 때문에, 회원 가입도 필요 없고 편의점에 찾아 갈 필요도 없어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 중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