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발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겨울이 오면서 많은 분들이 발바닥 껍질 벗겨짐을 겪고, 그 이유에 대해 고민 하기도 합니다. 특히 이런 부위는 남들 눈에 잘 띄지 않지만 그렇다고 그냥 둘 수는 없어서 말 못할 고민이기도 한데요. 자칫 잘못하면 무좀으로 오해를 받는 일도 생기기 때문에 발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에 대해 확인 하고,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원인은 무좀균입니다. 무좀은 손, 발, 얼굴 등 어떤 곳이든 피부만 있으면 생길 수 있지만, 발은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관리를 하지 않거나 신경을 덜 쓰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방치되고, 이로 인하여 발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것 입니다.

수분이 부족 한 경우에도 발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꾸준히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답이 될 수 있지만, 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잠들기 전 발에 풋크림을 바른 다음 수면양말 등으로 발을 감싸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껍질이 벗겨져요 라며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 중 많은 수는 습진이나 한포진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발바닥 피부염이나 발바닥 피부질환이 생긴 경우 이렇게 발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가 될 수 있어, 매일 발을 청결하게 관리 하고 꾸준히 수분을 공급 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무좀, 습진, 한포진 등은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어 사회생활을 하며 발을 긁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생기므로 지저분한 이미지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발바닥 껍질 벗겨짐 해결방법

앞서 언급하였듯 집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 입니다. 로션이나 풋크림 등을 바르고 수면양말을 덧신어서 밤새 수분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인데요. 그와 함께 매일 깨끗하게 발을 씻어 청결한 상태를 유지 해 주고, 발을 씻고 나서는 발가락 사이 사이를 충분히 말려 주어 세균이 번식 할 여지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