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서울 지하철 요금

지하철만 이용 할 때에는 지하철 요금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서울 지하철 요금은 일괄적으로 거리에 따라 적용 되기 때문인데요. 지하철 기본요금은 10km 이내의 거리에 1,250원으로 적용 되고, 그 이후 50km까지는 5km마다 100원씩 추가 됩니다. 50km를 초과해서 가게 될 때에는 8km마다 100원씩 추가 되기 때문에 지하철 요금계산은 지하철 요금표를 보고 거리에 따라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어린이 지하철요금은 여기서 조금 더 할인이 되는데요. 만 6세 이상 만 13세 미만이므로 한국 나이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 정도의 나이까지 해당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사정이 있어 학교를 늦게 입학 한 경우, 나이가 많더라도 초등학생이면 지하철 요금계산을 할 때에 어린이 지하철 요금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노인 지하철 요금은 무임으로 적용 됩니다. 만 65세 이상이거나 장애인, 유공자 등의 사유가 있으면 무상으로 지하철을 이용 할 수 있어 지하철 운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유아의 경우 만 6세 미만이면 무임승차가 가능한데요. 보호자 1명당 최대 3명의 유아까지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고, 4명 이상이 되면 초과되는 인원에 대해서는 어린이 지하철 요금을 내게 됩니다.

지하철 운임은 정기권을 이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한데요. 서울 전용, 거리 비례용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므로 본인의 생활 반경이나 출퇴근 거리 등을 고려하여 현명하게 이용 한다면 지하철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요금은 버스와 환승이 된다는 점에서 더욱 메리트가 있는데요. 버스와 환승을 할 때에도 10km까지 기본요금을 적용하고 추가 5km마다 100원씩 요금이 추가됩니다. 단, 이때 적용되는 기본요금은 지하철 기본요금이 아니라 환승을 포함하여 이용하는 여러 가지 교통수단 중 가장 높은 기본요금을 적용하게 됩니다.

위 지하철 요금표를 보시면 이용 거리에 따른 지하철 요금계산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경험상 대한민국의 대중교통은 해외 대부분의 나라보다 저렴하면서도 빠르고 정확한 편인데요. 이런 품질 좋은 대중교통이 앞으로도 오래도록 지속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