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예로부터 천연의 항생제라고 불릴 정도로 그 효능의 탁월함을 인정 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그 복용법이 간편하지 않아 효능에 비하여 찾는 사람이 적은 편이었는데요. 원액으로 먹기에는 맛이 너무 독하고, 스프레이도 휴대 하며 뿌리기에는 주변에 냄새를 많이 풍기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휴대나 섭취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여 필름 형태로 된 프로폴리스가 나와 더욱 간편하게 냄새 없이 섭취가 가능하고, 기존의 프로폴리스가 끈적임이 심해 입이나 손에 달라붙던 문제를 개선 한 수용성 프로폴리스가 나오면서 다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꿀벌의 침, 분비물 등을 혼합하여 만들어 낸 물질인 만큼 사람이 섭취하였을 때에도 면역력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공격으로부터 우리 몸이 대항력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에 건강 유지와 면역력 향상을 위하여 꼭 먹어야 할 식품 중 하나입니다.

어떤 건강보조식품을 먹더라도 부작용을 생각하지 않고 먹을 수는 없는 만큼, 반드시 내 체질이 어떠한지 먼저 제대로 알고 프로폴리스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지, 알러지는 없는지 확인 한 다음 적정량을 먹어야 할 것 입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한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을 알아 볼 텐데요.

1. 프로폴리스는 면역력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앞서 언급 하였듯이 우리 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 왔을 때에 우리 몸이 거기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이로 인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 오더라도 질병으로 고생 하지 않는 건강한 몸을 만들어 주는데요. 또한 플라노보이드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 몸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 해 주어 항산화 효과가 있고, 신체 노화를 막아 주어 더욱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 천연 항생제라는 이름 답게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어 만성 염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벌꿀은 예로부터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 져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프로폴리스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막아주어 더욱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 때문인지 전 세계의 여러 유명인들이 앞다투어 피부 미용을 위하여 프로폴리스를 섭취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3.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프로폴리스 효능이 뛰어난데요. 나이가 들수록 골 밀도가 낮아지고 뼈 건강이 나빠지는 만큼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 이러한 골밀도를 다시 높이고 재생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페네틸 에스터 라는 성분이 필요합니다. 프로폴리스 필름에는 이 성분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이나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성장기 어린이의 뼈 발육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즐겨 찾는 영양제입니다.

4. 항암효과가 뛰어나다는 것 또한 프로폴리스 효능인데요. 플라노보이드 성분과 케르세틴 성분이 작용하여 암세포가 복제되는 과정을 차단해 주고, 암세포가 더 이상 증식 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암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유방암을 억제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 져 여성들이라면 꼭 먹어야 할 영양 성분이기도 합니다.

5. 식습관이 바뀌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혈관 건강이 나빠지는 분들, 고혈압으로 고생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프로폴리스 효능 중 혈관 건강에 기여한다는 부분은 많은 분들이 주목 하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술을 많이 마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프로폴리스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가족력이 있는 분이나 당뇨가 있는 분, 혈댕 조절이 필요한 분, 혈압을 관리해야 하는 분 등 혈관 질환 관리가 필요한 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6. 프로폴리스 효능 중 염증에 작용하는 부분은 위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거나, 속쓰림이 심한 분이라면 꾸준히 제품을 복용 함으로써 위점막을 보호하고 염증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프로폴리스는 천연의 페니실린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만큼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고, 항생제와 함께 복용 하여도 그 효과가 극대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치과 치료를 할 때에도 자주 사용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8. 많은 분들이 약이 없다고 생각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탈모인데요. 아무리 노력해도 답이 없는 탈모에 대하여 프로폴리스는 어느 정도 답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털이 증식할 수 있도록 하는 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어 상대적으로 많은 모발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인데요. 탈모로 고민하는 분들은 프로폴리스 필름 효능에 기대어 보아도 좋겠지요.

9. 마지막으로 주목할 만한 효능은 구강 건강입니다. 구내염이 자주 생기거나 헤르페스 등으로 입 안에 다양한 염증, 궤양 등이 생기는 분이라면 꾸준히 프로폴리스를 섭취 하거나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뿌려 주는 것도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질 때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는 것이 사실이므로, 면역력이 향상됨과 동시에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으니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은 특별히 알려 진 것이 없으나, 평소 꿀이나 화분을 섭취 하였을 때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 꽃가루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해진 양을 섭취하고 한번에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