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남부터미널은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 5번출구로 나오면 바로 터미널로 들어가는 계단이 보일 정도로 가까이에 위치 하고 있기 때문에 터미널을 처음 찾는 분들도 찾기에 어렵지 않은 위치인데요. 바로 옆이 교대역이라 교대곱창거리 등 남부터미널 맛집도 많은 편이라 시외버스를 타기 전 간단하게 식사를 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서울 남부터미널 시간표를 보면 강남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에 비해 도착지까지 가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약 15분 정도 더 짧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종시의 경우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출발 하면 소요시간이 약 1시간 35분 정도라고 나오는데요. 남부터미널 시간표에는 1시간 20분 소요 되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두 터미널의 위치 차이 때문인데요. 상대적으로 도심에 위치 한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경부선 고속도로를 이용 하는 것 보다, 조금 더 남쪽에 위치 한 남부터미널에서 서초 IC를 통하여 고속도로를 이용 하는 것이 훨씬 더 시간이 절약 되는 것이 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이나 퇴근시간이 겹치면 이 차이는 훨씬 더 심해지기 때문에 남부터미널 시간표에 일정이 맞는 배차가 있다면 해당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을 이용하는 분들은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보다는 남부터미널 시간표를 보고 이용 하는 것이 조금 더 이익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남부터미널에서 세종청사로 가는 차량의 경우 시외버스로 분류되기 때문에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차량을 이용할 때 보다 더 저렴한 운임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물론 운행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목적지를 찾을 때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이용 하거나, 최소한 우등 고속버스를 타는 것이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할 수 있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잡한 퇴근 시간대에 급히 지방으로 내려 가야 할 일이 생긴다면, 우등 고속버스에서 더 긴 시간을 보내는 것 보다는 교통 체증까지 포함하여 약 30분 이상을 절약할 수 있도록 남부터미널 시간표를 확인 하고 이용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으므로 항상 이동 전에 이 부분을 확인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